CODEOK.NET

Page history of 스타트업을 위한 기술 스택



Title: 스타트업을 위한 기술 스택 | edited by Youngrok Pak at 5 years, 4 months ago.

필자가 스타트업 개발자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기술 스택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이다. 심지어 개발자가 아닌 창업자들도 기술 스택에 대해 자문을 구해오곤 한다. 그래서, FAQ 삼아 스타트업에게 적합한 기술 스택을 정리해보기로 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잠시 스타트업의 정의에 대해 합의하고 싶다. 필자는 린 스타트업의 저자 에릭 리스의 정의를 좋아한다.

A startup is a human institution designed to create a new product or service under conditions of extreme uncertainty.

쉽게 말해서 스타트업은 아주 불확실한 일을 하는 팀이라는 것이고 이 글에서 제시하는 기술 스택 역시 이런 특성을 고려할 것이다.

경고:이 글은 코덕넷의 다른 기사와 마찬가지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관점을 지향하지 않으며, 필자의 경험과 지식에 따라 과감하고 단정적으로 기술을 평가할 것이다. 만일 자신이 사용하는 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접했을 때 기분이 상하는 성격의 소유자라면 이 글은 더 이상 읽지 않기를 권한다.

서버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

보통 스타트업의 기술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버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다. 기술 스택의 다른 모든 것들을 합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스타트업에서 

 

 

 

Wiki at WikiNamu